황반 변성을 진단받으신 후 치료가 시작되시면 가장 부담되는 부분은 경제적인 측면도 무시할 수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황반 변성 주사 가격은 일반적으로 보험 급여가 적용이 안되시면 투약 횟수당 주사 약제비 포함 진료비가 100만 원 이상 청구되어 부담이 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황반 변성 주사 가격 이렇게나 비싸?
황반 변성은 현실적으로 아직까지는 완치가 불가능한 난치성 질환으로 분류가 되어 있으며 치료 또한 완치의 목적이 아닌 현상 유지를 목표로 치료가 진행이 됩니다, 따라서 평생 치료를 받아야 할 환자 입장에서는 치료비가 경제적인 부담으로 다가 오는 게 현실입니다.
황반 변성 또한 산정특례자로 적용되시면 본인 부담금 10%로 진료비가 저렴한 편이시나 황반 변성 진단 후 산정특례로 선정되는 것은 거의 대부분 적용이 되시나 주사 약제비의 보험 급여는 수월 하지 않을 수 있어 황반 변성 주사 가격이 부담이 되실수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보험 비급여 시 진료비 포함 진료 시마다 아바스틴을 제외하면 100만 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되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주사제의 급여조건이 궁금하실 텐데 관련 정보는 황반변성 산정특례 기준 및 보험급여 조건 글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또한 시력에 불편함을 느끼실 정도의 병증은 급여조건에 포함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포함이 안되시더라도 비급여 주사제인 아바스틴으로 진행하셔도 일반 약제보다 효능이 떨어지거나 그런 것은 없으니 크게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급여 조건이 까다롭다는 여론과 정치권에서도 급여조건 완화에도 적극적이니 조금씩 문턱은 낮아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기존 황반 변성 주사 치료제의 특허권이 만료가 되거나 만료에 가까워지고 있어 제약회사들의 바이오 시밀러(복제약)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거나 출시되고 있어 비용은 기존 보다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어 지고 있습니다.
황반 변성 주사 치료 과정과 주기
일반적으로 습성 황반 변성의 경우 주사 치료가 시작이 되시는데 최초 주사 치료는 1개월 간격으로 3회 시행이 되며 환자마다 주사제의 반응과 유지 기간을 검진을 통해 살펴보고 환자와 담당 의사의 결정에 따라 평균적으로 4주에서 16주 텀을 두고 투약을 합니다, 물론 예방 차원에서 진행을 한 경우나 극 초기 발견하여 황반 변성의 진행이 보이지 않을 때는 투약 시점을 검진을 통해 정하는데 길게는 일 년 이상 재 투약 없이 지나기도 합니다.
표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주사 치료는 보통 4단계에 걸쳐 진행이 되시며 시술 시간은 5-10분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보통 걱정하시는 통증은 환자마다 체감 차이가 있지만 통증을 걱정 할 만큼 느껴지지 않으니 시술을 앞둔 환자분들께서는 걱정은 안 하셔도 됩니다.
주사 치료후 관리 방법
주사치료를 받은 당일에는 가장 조심해야 할 부분은 감염입니다, 실례로 주사치료의 가장 치명적인 부작용은 안구 내 감염으로 빠른 조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실명까지 이어질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따라서 주사 당일에는 두 시간가량은 안대를 제거하지 마시고 안대 제거 후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세안이나 머리 감기 등은 하루 정도 피하셔야 합니다.
병원에서 권장하는 관리 방법은
- 세안 머리 감기는 익일부터 하시는 게 좋습니다
- 사우나, 목욕탕, 해수욕장 등 대중 시설은 일주일 후부터 가능
- 눈에 무리를 주어 안압 상승이 될 수 있는 헬스나 등산 등 몸에 힘을 주는 행위는 일주일 후부터 가능
- 병원에서 처방한 안약은 일주일 동안 하루 4회 점안하셔야 합니다.
- 다만 하루 후부터는 얼굴 쪽은 제외한 목 아랫 부분 샤워는 가능합니다
위 사항에 유의하여 관리하시면 문제 되실 것이 없으며 시술당일 눈에 통증을 느끼거나 시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증상이 나오면 빠르게 안과 방문을 하셔야 하며 부득이 치료 안과에 내원하지 못하는 경우 가까운 병원 응급실로 내원 하셔야 합니다.
주사치료 후 효과
주로 주사 치료를 행하는 경우 안구 내 신생혈관으로 물이 차거나 출혈이 있어 신생혈관의 활동을 억제하여 물이 빠지고 출혈된 혈액을 흡수 시킴으로써 시력 저하의 원인을 막는 목적으로 시행이 됩니다,
주사 당일 포함하여 며칠 동안은 약물이 흡수되지 않아 시력의 저하나 뿌연 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평균 일주일이면 약물은 흡수가 됩니다, 다만 투약된 약물은 완전히 흡수가 되기 까지는 4주 정도 소요되기도 합니다.
보통 정상적인 황반 변성 주사 효과로는 일주일 후부터 시력의 안정화가 이루어지며 시력의 향상이나 왜곡된 시야나 암점 등이 점점 흐려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황반 변성 치료는 완치나 좋아지는 것보다 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니 드라마틱한 효과는 보기 힘드십니다.
눈 관리의 중요성
황반 변성의 경우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황반 변성의 발병 원인은 아직도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기본적으로 자외선, 흡연, 음주, 불규칙적인 식습관 등은 황반 변성의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따라서 금연 금주는 필수이시며 눈에 도움을 주는 눈 영양제(루테인, 비타민제, 지아잔틴) 섭취와 자외선 차단 안경이나 선글라스 등은 눈 관리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Q&A)
1. 황반 변성 주사 가격은 평균 얼마인가요?
주사비용은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약물의 선택과 급여 비급여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 글 가격표를 참조하시는게 좋습니다.
2. 황반 변성 주사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나요?
네 황반 변성 주사 가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3. 황반 변성의 예방을 위해 가장 좋은것은 무엇인가요?
예방을 위해 가장 좋은 것은 눈 건강에 좋은 행동이나 생활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만 황반 변성의 발병 원인은 의료적으로도 밝혀지지 않은 만큼 정기적인 검진을 하시는 게 가장 훌륭한 예방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