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눈에 이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황반 변성은 예전에는 유전적인 요소나 50대 이후에 주로 발병을 했으나 최근 디지털의 상용화에 따라 어린 나이부터 스마트폰을 비롯해서 눈에 피로함을 주는 기기들의 사용으로 발병의 연령대가 많이 낮아져 10대부터 환자가 발생하는 현실입니다.
황반변성 초기증상 및 자가진단
눈에 이상이 있는 분들이 본인이 황반 변성인가를 의심하시는 경우가 많으시나 아닌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너무 걱정 마시고 아래 증상에 두 가지 이상 포함이 되시면 격자 테스트까지 해보신 후 의심이 든다면 전문 안과 진료를 보시는 게 정신건강에도 좋으십니다.
1. 최근 시력의 변화를 느낀 적이 있다.
2. 눈을 깜빡일 때 검은 암점이 보이기 시작했다.
3. 이상이 의심되는 눈 쪽으로 봤을 때 특정 부분이 흐리거나 휘어짐을 느낀다.
위 내용 중 한 가지가 확실히 느껴진다면 필히 격자 테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신 후 격자를 보실 때 휘어짐이나, 안보이거나 흐릿해 보이는 부분 등. 양쪽 눈의 보임이 다름을 느낀다면 안과 진료를 필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황반 변성 의료진단 및 진료비용
기본적으로 눈에 이상을 느끼시거나 황반변성으로 의심이 되실 때는 병원 진료를 보시는 것이 가장 좋으신데 황반변성의 진단은 안과 검진을 통해서 진단을 하실 수 있는데 전문안과에서 동공을 확장 시키는 산동검사를 통해 안구의 안쪽을 기기를 통해 정밀진단을 합니다, 검사시간은 비교적 간단하시며 10분 내외로 간단한 편입니다, 검사를 통해 안구의 이상을 느끼게 되시면 조형제 투약 후 정밀검사를 하시게 되시는데 일단 기본적인 비용은 조형제 검사까지 가지 않으신다면 10만 원 안쪽으로 발생을 하며 실비보험은 적용 대상이 되십니다.
황반 변성의 종류
황반변성은 크게 건식과 습식으로 나뉘는데 황반변성은 안구 안에 불필요한 신생 혈관들이 생겨 시력저하 및 굴곡 현상 등을 유발하며 활동하지 않는 혈관들이 생긴 경우이며 주로 건식의 경우 추적 관찰을 하는 정도로 치료가 이어지며 문제는 습식으로 혈관들이 활동을 하여 물이 차거나 혈관이 터져 혈액의 유출이 생기는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로 치료는 습식일 때 적극적인 치료를 하게 됩니다.
황반 변성의 일반적인 치료방법
일반적인 방법만을 말씀드리면 기본적으로 레이저 치료와 안구 내 주사치료가 대표적입니다, 치료의 결정은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의료진의 결정에 따르는 게 대분이며 황반 변성의 가장 무서운 점은 치료 방법이 국한되어 있으며 치료를 통한 개선이 목적이 아니라 현상 유지가 대부분인 것이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그나마 현재는 레이저, 주사치료 등 적극적인 치료가 가능했지만 십여 년 전만 해도 전문 주사제나 레이저 치료가 전무하여 실명을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다만 현재는 앞에서도 말씀드린 대로 황반 변성의 연령대가 많이 낮아지고 발병이 하루가 다르가 증가하는 추세로 대체 주사제나 구강 내 먹는 약 등 임상실험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어 하루가 다르게 치료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황반 변성 예방 방법
현실적으로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의학적인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다만 유전적인 요소가 있으시거나 눈에 피로함을 많이 느끼시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다면 나이를 드실수록 발병 확률은 높아지시니 기본적으로 최근 루테인이나 지아잔틴 등 눈 영양제를 꾸준히 드시면 어느정도 발병확률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시며 그보다 더 좋으신 건 눈에 충분한 휴식을 주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꾸준한 식습관 숙면을 통해 눈의 피로도를 낮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흡연과 황반 변성의 연관성을 논할 만큼 흡연이 황반 변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금연은 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황반변성은 시력을 저하시키는 중요한 안과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조기에 발견되고 적절히 관리될 때 예방 가능한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습니다. 눈이 몸 건강의 90%라는 말도 있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황반 변성의 치료는 현재 의료에서는 아직 발전단계일 정도입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시니 눈이 쉽게 피로하시거나 50세 이상이시면 안과 정기 검진을 하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십니다.
Q&A
1. 황반변성은 누구에게 영향을 미칠까요?
황반변성은 노인들 사이에서 가장 흔한 시각 장애 중 하나이나 최근에는 연령층이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2. 황반변성 초기 증상은 무엇인가요?
황반변성 초기 증상은 주로 시력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중심 시야가 흐리게 되거나 휘어짐을 느낄수 있습니다.
3. 황반 변성을 예방할 수 있나요?
정해진 예방법은 없으나 눈 영양제 섭취와 충분한 휴식이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황반 변성의 치료법은 무엇인가요?
현재로서는 황반변성의 대표적인 치료법은 레이저 치료와 안구내 주시치료가 대부분이지만 복용약등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는 추세입니다.
5.황반 변성 주사치료 가격은 얼마인가요?
약제마다, 보험 가능여 부에 따라 상이합니다, 기본적으로 산정특례에 적용이 되시면 본인 부담금은 10%이지만 황반 변성의 발병 위치에 따라 급여 비급여가 달라집니다, 대표적인 급여 가능 한 주사제인 아일리아, 비오뷰, 루센티스는 급여 적용 시 10만 원 내외이며 비적용시 70-100만 원 사이로 비적용 환자의 경우 아바스틴으로 많이 진행을 하시며 가격은 20-30만 원 사이입니다, 급여 적용의 조건이 나이, 발병위치, 시력등 많이 까다로운 편이라 경제적 부담도 만만치 않은 질병입니다, 다만 현재 대표 약제들의 특허권 만료로 복제약들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가격은 많이 내려갈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